UIUX_개념

유저 리서치

ministoy2 2024. 11. 19. 20:59

유저 리서치

유저의 행동과 동기를 특정 맥락에서 조사하여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는 활동

유저에 대한 이해도 강화,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

 

유저 리서치의 종류

 

애널리틱스: 데이터 또는 통계의 체계적인 계산전 분석

 

정성적 리서치

목적: why에 대한 심층적 인사이트를 얻음

한계: 모든 유저를 대표하지 않음

- 유저의 생각, 의견, 견해 등

 

정량적 리서치

목적: what, how에 대한 답을 얻음 (근거를 얻을 수 있음)

한계: why에 대한 근본적 원인 파악이 어려움

- 설문조사, a/b 테스트, 애널리틱스 등

 

마켓 리서치

시장 규모 및 성장 동향: 특정 시장의 수요와 성장 가능성 예측

수익구조: 유저가 가치를 느끼고 지불할 의사가 있는 부분 파악, 평가 개선

법적 제약: 국제 시장 진입 시 발생 가능한 법적 문제 고려

 

경쟁사 분석

직접 경쟁사: 자사 서비스와 동일한 산업군

간접 경쟁사: 자사 서비스를 대체하여 사용될 수 있는 모든 서비스

 

SWOT 분석 (스왑 분석): 강점(Strength), 약점(Weakness), 기회(Opportunity), 위험(Threat)을 파악

포지셔닝 맵핑: 자사와 경쟁사의 유저 인식 속 고유한 위치를 시각적으로 나타냄

 

SWOT와 포지셔닝 맵핑으로 분석한 OTT 서비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