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IUX_개념

UX 기획 및 리서치 / 용어 정리

ministoy2 2024. 11. 18. 20:58

UX (User experience, 사용자 경험)

- 제품, 서비스등에 상호작용하여 얻는 경험

 

UI (User Interface, 사용자 인터페이스)

- 제품, 서비스를 사용할 때 맞닻는 시각적 구성 요소

 

더블 다이아몬드 모형

  • 발견(Discover): 무엇이 문제인지? - 유저 리서치
  • 정의(Define): 문제의 집중 - 어피니티 다이어그램, 페르소나
  • 발전(Develop): 문제 해결 아이디어 발산(브레인 스토밍) - I.A, 와이어 프레임
  • 전달(Deliver): 제작 및 테스트

 

MVP (Minimum Viable Product)

- 최소 기능을 갖춘 제품

ㄴ프로토타입과는 다른 느낌이다. 아래에서 비교해보았다.

 

프로토타입

목적: 초기 아이디어나 컨셉의 구체화

시점: 개발 초기

범위: 주로 디자인, 기능, 사용자 경험을 시연하고 이를 평가(거의 내부)

 

MVP (Minimum Viable Product)

목적: 시장에서의 검증과 사용자 피드백 수집에 중점

시점: 시장에 진입하여 검증하는 단계

범위: 실제 사용자가 경험해보는 정도(외부)

 

데이터 드리븐 UX

-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발견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

 

데이터 드리븐 UX를 이용하는 이유

  • 사용자와 행동 패턴에 대한 객관적 유형화
  • 근거를 기반으로 한 신뢰도
  • UX개선에 따른 성과 지표 관리
    • 유저 관여도
    • 많이 이용하는가?, 자주 이용하는가? - DAU, WAU, MAU
    • 유저 재방문 관점
    • 특정 유저들의 재방문, N일때 된 유저들의 재방문 - 코호트 리텐션, Day N 리텐션
    • 유저 획득 관점
    • 얼마나 보는가?, 얼마나 획득되는가? - 페이지 뷰 수, 클릭 뷰 수, 전환율, 이탈율

출처: https://insight-er.com/%EB%8D%B0%EC%9D%B4%ED%84%B0-%EB%93%9C%EB%A6%AC%EB%B8%90-ux/

 

시각적 계층 구조 (Visual Hierarchy): 디자인의 중요도 순서

멘탈 모델 (Mental Model): 일반적인 개념

어포던스 (Affordance): 동작에 대한 단서 (버튼을 버튼처럼 만들기)

게슈탈트 원리 (Gestalt Principles): 주변에 있는 요소 간의 관계와 맥락에 영향을 받음

힉의 법칙 (Hick’s Law): 선택 옵션수와 결정 시간은 비례

피츠의 법칙 (Fitts’ Law): CTA 시 연결 동작버튼을 가깝게 설정하자

제이콥의 법칙 (Jacob’s Law): 유저가 과거 경험을 토대로 익숙한 디자인 패턴을 기대하는 원리

ㄴ 멘탈모델과 뭐가 다른지?

 

API (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): 서로 다른 소프트웨어 간의 상호작용을 도와줌

CMS (Content Management System): 컨텐츠를 쉽게 관리

디버깅 (Debugging): 소프트웨어 오류를 찾고 수정하는 프로세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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